건강식품/복분자

여름철 복분자를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

donmoge 2011. 6. 28. 13:35
요즈음 복분자 수확의 계절인가 봅니다.
몇 해전부터 복분자가 건강식품으로 알려지면서 지금은 단연 인기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복분자를 왜? 좋아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1.복분자의 이름은 어떻게 유래 되었을까?

복분자(覆盆子)는 옛날 고창 선운사에 살던 노부부가 늦게 아들을 하나 얻었는데 너무 병약하여 좋다는 약은
모두 구하여 먹였으나 효과는 없었는데 어느날 지나가던 선운사 스님께서 산속의 검은 딸기를 먹이면 건강해 진다는 말을듣고 검은딸기를 먹였더니 놀랍게도 아이가 건강이 넘쳐 소변을 볼때마다 요강이 뒤집어 졌다고  해서 검은딸기의 이름을 복분자로 이름지었다 한다.


2.복분자에는 어떤 영양성분이 들어 있을까?

나이아신,나트륨,단백질,당질,레티놀,β0카로틴,비타민a,비타민b1,비타민b2,비타민b6,비타민c,비타민e,아연.
엽산,인, 지질,철분,칼륨,칼슘,회분 등...
많이도 들어 있네요.   (출처:네이버 키친)

3.복분자는 우리몸에 어떤 효능이 있을까?

*저열량,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시 섭취해도 무방하다.
*노화방지
   (출처:네이버 키친 [바로가기])

*복분자는 동의보감,본초종신록,등 여러 고문헌에 그 효능이 언급돼 있으며 현대의학의 약리작용 분석에서도
   열매안에 폴리페놀을 다량 함유, 항암효과, 노화억제,동맥경화예방,혈전예방,살균효과 등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출처:네이버)

4.복분자 활용법

  1).쥬스및 음료만들기

복분자 쥬스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여름철 건강 음료로 시중에 시판되는 제품도 많으나 복분자 생과를 구입하여 직접 쥬스를 만들어 마시면 즐거움이 배가 되겠죠.

복분자 1kg생과에 설탕100g을 넣은후  수저 등으로 으깬 다음 거름망을 이용하여 여과시켜 맑게하여 냉장보관 후 적당량의 냉수나 우유에 타서 마시면 좋다.

  2).복분자 주(酒) 만들기

-.복분자 1kg과 설탕 150g~200g을 단지나 전용기에 넣고 잘 혼합하여 밀봉 한다음 3~5일동안 발효시킨다.
-.소주2병(1.8ℓ×2) 정도를 부어 밀봉후 90일정도 발효시킨다.
-.건데기를 걸러내고 적당한 기간동안 후숙시켜 드시면 더욱 좋은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3).복분자 잼

냄비에 복분자를 넣고 약한불에서 익힌다. 설탕을 복분자와 1:1비율로 넣고 눟지않고 잘 녹을 수 있도록
약한불에서 끓여준다.(끓일때 설탕이 부족하다면 조금씩 추가 해주면 되겠죠.)

  4).복분자 엑기스

복분자 1kg에 설탕 500g~1kg 정도넣고 복분자와 설탕을 고루 잘 섞어 상온에서 2~3 일간 발효시켜 건데기를 망이나 체 를 이용하여 걸러낸 다음 냉장보관후 드시면 여름철 건강 음료로서 좋습니다.

복분자를 이용하여 술이나 쥬스,엑기스,잼 등을 만들때 설탕의 량과 시간은 경험에의한 수치로 기호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복분자 생과가 필요 하신분을 위해 몇 군데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링 크====>  [ 고창 복분자 생과 구경하기_1]
 링 크====> [ 고창 복분자 생과 구경하기_2]
 링 크====> [ 복분자 생과 구경하기_3]